tel 02-566-2833

설측 교정이란

본문 바로가기
메뉴열기

Pursuing the best lingual orthodontic clinic of the world.

설측 교정은 난이도가 높은 치료이므로 병원 선택이 중요합니다

설측 교정이란

스마일어게인, 설측 교정 클리닉

설측 교정이란 교정장치를 치아 바깥쪽이 아닌 안쪽으로 붙여서 남에게 보이지 않게 하는 치료 방법을 말합니다. 설측 교정은 보이지 않는 치아 안쪽에서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시술이 복잡하고, 숙련된 기공 작업과 시술 TEAM이 필요합니다. 테크닉이 어렵긴 하지만 전체 치료 기간이 일반적 교정보다

더 길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설측 교정

설측 교정을 하는 경우에도 양치질을 잘 하면 순측 장치에 비해 구강 청결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저희 스마일어게인 치과에서는 설측 교정환자의 잇몸 건강을 꾸준히 관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분들의 협조입니다.

  • 장점
    1. 치아의 바깥 면에 장치가 없기 때문에 치료 중간에 최종 입술 위치의 예측 및 평가에 유리합니다.
    2. 밖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부착식 교정장치 중에서 심미성이 가장 뛰어납니다.
    3. 직장 생활 등으로 사회적 제약을 갖는 성인 환자들에게도 교정치료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4. 장치의 노출을 꺼려하는 환자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5. 교정장치 주변에 생길 수 있는 충치의 위험성을 줄여줍니다.
    6. 장치로 인한 외상의 위험성이 적습니다.
      • 단점
        1. 장치 장착 초기에 발음 장애와 불쾌감으로 인한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약 1주 내외)
        2. 장치가 씹히는 경우 치아가 마모될 수 있습니다.


2D 교정

2D 교정이란 기존의 설측 교정이 가지고 있던 문제점들 중에서 장치의 형태가 복잡하여 불편감이 있다는 점, 치아의 이동이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점, 별도의 기공 과정이 필요하며 치료 비용이 비싸다는 점, 발음이 불편하다는 점 등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된 신개념의 2D 브라켓을 사용하는 설측 교정 방법을 말합니다. 장치를 사용할 수 있는 case가 제한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적절히 사용하면 단점 보다 장점이 훨씬 많은 치료 방법입니다.

 

콤비 교정 (Combination 교정)

콤비 교정이란 위쪽 치아는 설측(보이지 않는 장치)로, 아래쪽 치아는 치아색 나는 장치를 붙여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일상적인 생활에서 말을 하거나 웃을 때 주로 윗니가 보이기 때문에 일반 교정에 비해 거의 눈에 띄지 않으면서 비용은 설측 교정보다 저렴하므로 설측 교정이 필요하지만 비용이 부담되시는 분들께 유용합니다.

 

 

투명 교정

치아에 교정장치(bracket)를 부착하는 대신 환자가 스스로 투명한 틀을 장착하는 것 만으로 교정을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눈에 거의 보이지 않으며 착탈식이어서 잇솔질이나 식사가 용이하고, 교정과 동시에 미백 치료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된 치료 대상은 치아가 경미하게 삐뚤어져 있거나 치아 사이에 약간의 공간이 있는 경우, 교정치료 후 유지 장치를 착용하지 않아서 약간의 재발이 일어난 경우 등입니다. 발치가 필요한 경우 투명 교정이 어려우므로 투명 교정의 가능성은 교정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하에 결정되어야 합니다. 투명 교정으로 치료의 전 과정을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일반 교정장치 부착 전/후에 보조적으로 사용하면 교정장치를 부착해야 하는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결혼, 츨산, 취직, 유학, 군입대 등의 이유로 교정장치를 더 이상 붙일 수 없게 된 경우에 현재 치아 배열 상태를 유지하거나 마무리 배열을 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서초대로 397 2층 204호 (부띠크모나코)

상호 : 스마일어게인치과교정과치과의원    |    사업자등록번호 : 220-09-87230    |    대표 : 이장열    |    TEL : 02-566-2833    |    FAX : 02-566-2815

Copyright © 스마일어게인치과교정과치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